티스토리 뷰

힐링타임

★인생에 목표가 없을때 해야 하는 것!!★

힐링하는 상담가^~^ 2021. 5. 5. 11:14
728x90

 

대상 목적 목표 - Pixabay의 무료 이미지

★인생에 목표가 없을때 해야 하는 것!!★

-목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당신은 '당신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살펴봐야 한다.당신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고치라!정말 중요한 것은 당신 스스로'혼란과 '질서'를 '구별'하는 것이다.그럼 당장 바로 가서 하라!!!그리고 당신은 누구보다 점점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학생:안녕하세요 조던 피터슨 교수님,제 질문은 마지막 강의에서 '인생의 목표 설정의 중요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들었습니다.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목표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그래서 제 질문은,,음..목표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왜냐하면 교수님의 '미래 성장 프로그램'을 듣다가 막힌 부분이거든요.

 

12가지 인생의 법칙 - 세상을 탓하기 전에 방부터 정리하라 - YouTube

 

-피터슨교수:알겠어요.좋아요,학생 좋은 질문이네요,저는 이걸 성경에 이야기와 같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성경의 구약에는 이러한 개념이 있어.'도덕이란 것은 금지된 것을 하지 않는 것이다'라는 개념인데 세상에는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일들이 많이 있어요.그리고 그 것들만 지켜도 기본적으로 도덕적으로 충분하지.저는 이 부분에서 지혜를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그리고 바로 여기서 우리 아이들의 인생이 시작된다고 생각해요.저는 아이들을 정말 사랑하지만 때로는 정신 없고 조금은 성장 해야하는 친구들이죠..그리고 당신이 아이들에게 해야 할 일은 나쁜 일을 하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첫 번째로 당신은 아이들에게 저지르면 나중에 큰 피해가 올 수 있는 그런 행동들에 대해 알려줘야 해요.그래서 제가 쓰고 있는 12가지 인생의 법칙'이라는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당신이 아이들을 싫어하게 만드는 행동들을 금지해야라는 챕터가 있습니다.거기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은 ,그리고 부모로서 당신의 역할은 아이들이 방에 들어올 때 진정으로 미소가 나는 천진난만한 4살짜리 아이들이 되도록 도와주는 거예요.그렇게 한다면 그 아이가 나중에 성장해 사회를 조금 더 진실되고 환영하는 세상으로 만들기 때문이죠.그래서 여기서 당신의 임무는 아이들을 바람직한 사회적 존재가 되도록 이끄는 것이다.그리고 그 과정 속에 안 될 것들이 많죠.또한 여기에는 윤리적 변화가 있다.예언적 전통을 기반한 문화에선 이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어떤 면에선 '법보다 정신이 더 강한 힘을 가지는 곳이죠'하지만 이 둘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어요.하지만 구약과 신약 사이에는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변화가 있습니다.구약은 금지에 대해 말하고 신약은 세상의 죄롭터 벗어나면 해야 할 좋은 것들에 대해 말합니다.신약에서는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것들에 대해 말하죠,당신은 '저는 그 긍정적인 것들이 정확히 뭔지 모르겠는데요?'라고 물어볼 수 있어요.이해하죠,당연하죠

-제가 저번에 이것에 대해 말했던 것이 인터넛에서 짤로 바이럴하게 퍼져서 재밌던 적이 있었는데요.그게 뭐였냐면요..'당신의 방을 청소해라'였어요.사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지만요,그리고 사실 생각보다 더 어렵죠.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저는 이것을 '솔제니친<러시아소설가>'으로부터 배웠어요.그가 굴라가<소련 정부기관>에서 정신을 가다듬을 때 있던 일입니다.그는 스스로 자신이 어떻게 글라가에 갔는지에 대해 알아내려고 했어요.그가 거기 가기까지 스스로에게 어떤 원인을 제공했는지 말이죠,당신이 지금 해야 하는 것은, 이 부분은 '겸손'의 일부분인데 당신은 '당신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살펴봐야 해요,당신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을 고치세요.문제들을 찾아보면 그것들은 보통 사소한 것들입니다.그 문제들을...당신의 방 청소처럼요..정리하세요.사실 당신의 방이 어질러져 있다는 사실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방은 깨끗이 정리되어야 되지만요,정말 중요한 것은 혼란과 질서를 구별하는 것입니다.그리고 더 이상 혼란된 삶을 살지 않고 질서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거입니다.보통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조금만 더 정돈되고 깔끔한 집을 만들기 위해서 할 일이 정말 많아요.그래서 정리하고 질서를 만드는 것은 정말 유용한 명상 방법 중 한 가지입니다.

-저는 질서를 만드는 게 정말 신성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왜냐하면 혼돈을 몸소 부딪혀 바꾸려 하기 때문이죠.그리고 실제로 당신의 방에 구석구석 살펴보면 정말 흥미로운 부분이 많아요.저는 개인적으로 여태까지 집을 꾸미려고 개조를 많이 했는데요.집을 개조하면서 제가 배운 큰 교훈은 당신이 그 방을 '소유'한다고 해도 구석구석 살펴보고 말끔한게 청소하고 꾸미고, 당신만의 고유한 방으로 만들었다 해도 방은 당신의 '소유'가 아니에요.단순하게 물리적으로 당신이 방을 소유했다는 사실만으로 방이 당신의 것이 되는게 아니에요.방을 정말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방과 '동적인 관계'를 만들어야 해요.저는 이걸 당신이 침대에 앉아서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이렇게요'좋아,오늘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한5개 정도 있지'..좋아,내일의 나는 적어도 오늘의 나보다 더 성장한 나 일거야'이건 보기보다 쉬운 일은 아니에요.질서를 만들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들은 당신이 굳이 하고 싶은 일들은 아닐 거에요.사실 당신이 하기 싫은 일들이겠죠.본질적으로 '손에 쉽게 빠져나가는 뱀'과도 같아요.근데 만약 당신 스스로에게 물어본다면, 당신이 신에게 질문하는 것처럼 만약 스스로 뭘 해야 하는지 명령하는 것 대신 물어본다면, '오늘 내가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정말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 뭐가 있을까?'정답은 보통 일상의 사소한 것들입니다.왜냐하면 당신은 아직 미미한 단계이기 때문이죠.그럼 당장 바로 가서 하세요!!그리고 조금 더 자신을 돌아보면 그러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구별할 능력'이 생길 겁니다.그러면 당신은 혼돈에 대응할 수 있는 더 나은 질서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겁니다.그리고 당신은 누구보다 점점 더 빠르게 성장할 거에요.그리고 다음날에는 일의 강도를 조금 높이는 거에요.이렇게 하면 당신의 성장 속도는 복리처럼 불어날 것입니다.정말 효과적이고 엄청난 방법이죠.그리고 만약 당신이 이걸 할 수 있다면,나중에 평소와 같이 고정된 일들을 하기보다 조금씩 당신이 향후에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것들에 대한 빛을 보기 시작할 겁니다.당신의 미래의 비전을 실질적으로 구축할 긍정적인 것들 말이죠,그게 제가 해줄 수 있는 조언입니다.

스스로를 자신을 어제의 모습과 비교해야지,오늘의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는 안된다.-조던 피터슨-

728x90
댓글